yf쏘나타 더 브릴리언트(2012년~2014년)
결함(간단하게 정리)
1. 핸들 조작시 이음 발생→ 플렉시블 커플링 부품에 변형과 마모가 있어서 이음발생 그에 따라 개선된 플렉시블 커플링을 무상교환으로 진행함.
2. LPI엔진 엔진진동과 경고등 점화 발생→ 아이들링시 엔진 진동과 경고등 점화가 발생하는 원인인 스로틀의 카본 제거하고 ECU 업그레이드 조치
3. 누우엔진 소음→오래되지 않는 차에서도 엔진소음이 심하게 발생하여 사업소를 방문하여도 원래 그렇다는 답변을 받았다는 오너들도 많다
→→초기형 YF쏘나타의 세타2엔진의 많은 문제가 있어서 누우엔진CVVL로 바꾸어서 출시가 되었지만 엔진소음과 같이 여러문제가 있어서 누우엔진도 세타2엔진처럼 리콜을 해야 된다고 한다. 만약에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를 고르는데 있어서 엔진을 중점적으로 봐야한다.
4. 세타2엔진 결함(2.0GDi 터보 모델)→ 심한 노킹 현상과 실린더 내부에 스크레치 발생 및 시동 꺼짐 문제 등과 같이 중대한 문제가 있음.
→→피스톤이 엔진을 뚫고 나오는 사건이 몇건 발생하여 GDi엔진 내구성에 대해서 문제가 제기가 되고 있다. 그 파손된 엔진에서 엔진오일이 유출되어 차량이 전소하는 사건도 발생하였다. 현대차에서 세타2엔진에 대해서 평생보증을 한다고 하지만 서비스센터를 가도 거의 대부분 문제가 없다고 판정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실제로 엔진 교체하는 경우는 극소수라고 한다. 하지만 교체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다른 차량도 추후에 더 정보를 만들어 게시 하겠습니다~
※ 참고 하시라고 제원도 넣었습니다.
2014년형
제원 |
2.0 CVVL |
2.0 터보 GDI |
|
엔진 |
형식 |
누우 2.0 CVVL |
2.0 Turbo GDi |
배기량(CC) |
1999cc |
1999cc |
|
마력 |
172 마력 |
271 마력 |
|
토크 |
20.5토크 |
37.2토크 |
|
구동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변속기 |
자동 6단(수동6단) |
자동 6단 |
|
연비 |
복합연비 |
11.9~12.3km/L |
10.3km/L |
연료 |
휘발유 |
휘발유 |